주식 시장이 엄청 상승중입니다.  종합주가지수가 올라가도 개미가 큰 재미 보았다는 소식은 크게 없는것 같습니다. 아마도 국내 시장은 프로그램 매매에 장악 되어서 그러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프로그램 매매의 거의 대부분은 외국인 프로그램매매으로 보입니다. 국내 기관도 그들 앞에선 조막손으로 보일 정도 이니까요.



위에는 일별 프로그램 매매입니다. 프로그램 순매수가 1조, 2조도 보이는 군요.  막강한 매매세력에 맞설사람은 없는것 같습니다. 오히려 프로그램매매 따라가기 하시는 분이 콩고물이라도 얻어 먹지 않을까요?

사실 그것도 만만치 않지요. 

심리전에서 밀리기 쉽상이구요. 

그나마 눈치껏 따라 할수 있는 국내 시장 지수형 ETF가 나을지 모르겠습니다. 세금은 없고 증권사 수수료(매수매도 합 0.03%) 만 있습니다. 이것도 충분히 공부해야 하겠죠. 필자도 주식 오래 했지만 만만치 않아 2-3세달 전부터 국내 시장 지수형 ETF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의외로 거래량이 많더군요. 아마도 단타나 데이트이딩, 전업투자자가 많이 거래 하는가 봅니다.  거래 용이성을 위해 LP도 충분히 받쳐 주니까요.


아래는 그래도 거래량이 활발한 국내 시장 지수형 ETF를 모아 보았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은 종목코드번호가 나와 있으니 찾아 보기 용이 할겁니다.

오늘은 반도체,로봇주가 주체가 되어 ETF종목에도 불구 하고 많이들 올랐군요. 평상시엔 3%가 보통인데 말입니다.



요즘 로봇,방산,원자력,조선 쪽이 많이 올라 삼성전자의 위상이 조금 깍였군요. 그래도 요즘 삼성전자가 많이 올랐죠?


지금은 삼성전자는 우선주랑 합쳐서 지수 비중의 19% 정도는 되는 군요.

요즘 선방 하고 있는 sk하이닉스가 어느덧 10%를 육박 하는군요.



노래방인기가수